경도(hardness)는 광물이 긁힘이나 마모에 견디는 능력의 정도를 말하는데요, 보석의 경도는 모스 경도계를 이용 1부터 10까지 나눠집니다. 이 경도의 강함은 원자가 강해서 강해지는 것도 아니고 원자 간의 결합력이 단단해야 그 경도도 강해진답니다.
다이아몬드, 경도 10 금강석이라고도 불리는 지구상에서 가장 단단한 물체라고 할 수 있는 '다이아몬드'는 경도가 강한 만큼 다른 보석과 함께 보관하신다면, 다이아몬드에 긁혀 다른 보석들의 아름다움을 잃을 수 있으니! 따로 보관하시는 게 좋습니다!
루비 경도 9 (RUBY) 강옥이라고도 불리는 보석으로 7월의 탄생석으로 원래 순수한 강옥은 무색이지만, 크롬에 의해 빨갛게 보이는 보석입니다. 강옥에서 빨갛게 보이는 건 루비, 빨갛게 보이지 않는 컬러는 사파이어입니다. 사파이어 경도 9(SAPPHIRE)사파이어는 '청옥'이라고 하며 9월의 탄생석으로 굳기가 다이아몬드 다음으로 굳은 편이므로 튼튼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토파즈와 마찬가지로, 사파이어는 경도가 높은 편이며 옛날에는 의료용으로 사용될 정도로 귀한 보석이라고 합니다.
토파즈 경도 8(TOPAZ) 토파즈는 우리말로 '황옥'이라 부르기도 하는데요. 푸르스름한 컬러를 토파즈로 알고 계신데, 토파즈의 컬러도 다양합니다. 무색, 노랑, 파랑, 분홍, 갈색,... 등 10개 정도의 불리는 이름이 있습니다. 토파즈는 11월 탄생석으로 경도는 8의 높은 편이지만, 큰 충격을 받으면 깨질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서 다뤄 주세요.
페리도트 경도 6.5(PERIDOT)페리도트는 그리스어로 '탐색한다'라는 의미의 토파조라고 불리었는데요. 그래서 이 보석을 처음에는 '토파즈'라고 불렀지만, 현재는 아랍어로 보석이라는 의미의 '페리도트'로 불리고 있답니다. 기록된 역사서 중에서 가장 오래전부터 사용한 보석입니다. 8월의 탄생석으로 열과 부딪힘에 약한 정도로 경도가 좋지 않기 때문에 조심해서 보관하셔야 합니다.
보석 ( jewelry )은 희소성이 높고 아름다운 외관을 갖는 고체의 것이다. 일반적으로 외관이 아름답고 액세서리 등에 사용되는 광물을 말한다. 주로 천연 광물로서 무기물 결정을 가리키지 만 청금석(lapis lazuli) , 가넷(garnet) 과 같은 여러 종류의 무기물의 고용체(solid solution) , 오팔(opal) , 흑요석(obsidian) , 몰다바이트 (Moldavite) 같은 비정질(amorphous) , 산호 (coral) 와 진주처럼 생물에 기원하는 것, 호박 (Amber) 처럼 유기물 인 것, 큐빅(zirconia)을 대표로하는 안정 화제라는 이름의 첨가물을 혼합 한 인공 합성 물질 등 다양하다.
고대의 중국 문명 권에서는 이러한 돌을 "구슬 (구슬)"이라고 불렀는데, 비 투명 또는 반투명의 것만이 중요시되고, 그 중에서도 비취(jade) 가 대표적이었다. 투명한 것은 "구슬"로 간주되지 않으며, 석재 취급였다. 예를 들어 다이아몬드를 나타내는 한어는 "금강석"이며 구슬이 아니다. 한편 서유럽을 포함한 비 중국 문명권에서는 다이아몬드로 대표되는 투명한 광물이 보석으로 특히 진귀되었다.
보석으로 필수 조건
무엇보다 그 외관이 아름다운 것, 다음 드물게 생산되는 것 (희소성)이지만, 세 번째 중요한 조건으로 내구성, 특히 경도가 높은 것을 들수있다. 이것은 경도가 낮은 광물의 경우 시간이 지나면서 모래 먼지 (환경에 편재하는 석영 등)에 의한 마찰 풍화 열화를 위해 표면이 손상되거나 측면의 모서리가 마모되거나하여 관상 가치가 상실 되어버리는것 때문이다.
예를 들어 다이아몬드는 모스 경도 10, 루비(Ruby) · 사파이어(Sapphire)는 모스 경도 9이다. 석영 모스 경도는 7이며, 이 보석의 경도는 석영의 그것보다 높다는 것을 주의해야 한다. 예외적으로 경도가 7 이하인 경우도 오팔 , 진주, 산호 등은 그 아름다움과 희소성에서 보석으로 취급된다.
경도 이외의 내구성의 조건은 충격에 의해 파괴되지 않는것이다 ( 인성 ), 어느 정도의 내화 내열성이 있는 것, 산 , 알칼리 등 화학 약품에 침범되지 않고, 경년 변화에 의해 변색, 퇴색하지 않는 것 등을 들수있다. 기타, 크기, 색상, 투명도 등의 감상적인 가치, 지명도 등의 재산 적 가치 등 소유의 욕망을 충족할수있는 성질이 중요하다.
그러나 보석이라고 대우를 받아도 지명도가 그다지 높지 않은 돌은 수집가와 애호가에 대한 호기심 일뿐 소위 소장의 위치에 유지, 외형의 아름다움과 희소성 만 거론되고 기타 조건은 상당히 소훌하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돌에는 모스 경도 2 ~ 5 등의 돌, 공기 중의 습기를 빨어 들이거나 산화가 진행되고 변질되는 돌, 자외선을 흡수하여 자연과 퇴색하는 돌, 1 캐럿 미만의 작은돌 그 밖에 잡히지 않는 돌, 더운 물을 끼얹는 것만으로도 녹아 버리는 돌 등이 있으며, 당연히 취급에 주의를 요한다.
지명도가 높은 돌에도 취급에 주의를 요한다. 예를 들면 오팔과 터키석 석에는 습기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건조해지면 갈라 지거나 오팔의 경우 유색 효과 가 나타나지 않을수 있다. 산호와 진주는 산에 매우 약하고, 레몬 즙이나 식초가 닫는 것만으로도 변색한다. 호박은 고온에 약하고 빨리 녹는다. 에메랄드는 내부에 무수한 상처를 안고 있기 때문에 특히 충격에 약하고 매우 균열되기 쉽다.
자산 가치
광물에서 금속에 있어서 희소성이 높고 화학 반응이나 풍화 등에 의한 경년 변화가 현저하게 낮은 광물을 귀금속 이라고한다, 금 , 백금 등이 해당한다. 자산으로 하려고하면 환금성 실제 용도에 관해서는 귀금속 것이 보석보다 훨씬 뛰어나다.
귀금속, 특히 금 가격 산정의 근거가되는 세계적으로 통용되는 평가 기준이 정해져 있으며, 시세 나 시장 이 정비되어있는 반면, 보석중에 다이아몬드 이야말로 국제적인 평가 기준과 시장 시세가 정해져 있지만, 그 이외는 어떤 보석도 그 평가 기준은 엄격하지 않고, 국가와 민족에 따라 크게 다르다. 구체적으로는 옥은 동아시아 국가에서는 높게 평가되지만 구미에서의 평가는 그다지 높지않다. 탄생석 이 국가별로 다른 것도 그 국가나 지방의 사정에 반영하고 있다.
귀금속은 보석용 이외에 전기의 전도성이 뛰어나다 현저한 전연성이 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녹슬지 않는다는 그 특성을 살린 공업 용도로 많이 사용하고 있지만 보석 산업 용도는 연마재 , 볼링 기계 막대, 절삭 가공 공구 (바이트) 등에 사용되는 다이아몬드를 제외하고 매우 제한되어있다.
예전에는 레코드 바늘 (사파이어)와 기계식 시계의 방위 (루비) 등이 있었지만 현재는 레이저 발진 매질 (루비, 인공 석류석)과 크리스탈 정도 밖에 없다. 따라서 다이아몬드는 보기 귀금속 수준의 자산 가치가 확립되어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화재 등 고온 환경에 노출되면 손상되어 자산 가치가 손상 될수 있으므로 자산으로 계속 보유하려면 어려움이 있다.
명명
보석의 명칭은 지명이나 그리스어 에서 명명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옛부터 보석으로 취급되어 온 것에는 루비와 사파이어, 에메랄드 와 아쿠아 마린 처럼 무기물로의 조성은 동일하지만, 미량 혼입 불순물 ( 도펀트 )에 의해 색이 변화하는 명칭도 바뀌는 것이 있다. 그 중에서도 크리스탈을 대표로하는 이산화규소를 조성하는 것은 그 결정 형태나 昌質색상과 모양이 다른 것만으로 석영 (Quartz), 수정 (크리스탈), 자수정 (자수정), 시트린 (황수정) , 옥수 (옥수), 마노 (아게이트), 재스퍼, 홍옥(carnelian) , 크리 소 프레이즈(chrysoprase 또는 chrysophrase) , 아벤 츄린(aventurin) 등 다양한 명칭으로 불리고있다. 또한 최근 보석으로 평가되게 되었다 새로운 발견 광물에 관해서는 조이 사이트 (zoisite) 와 삼나무 라이트 등 발견 및 연구자의 이름에서 유래 한 것이 많다.
결혼예물 보석
다이아몬드:킴벌라이트라는 특수한 초염기성 심성암 및 그것이 분해하여 생긴 청색 점토에서 산출되며 이 암석은 지하의 깊은 곳의 고온 ·고압하에서 생성되므로 산지가 한정되어 있다. 즉, 킴벌라이트가 지표면에 노출하는 열대지방이나 한대지방에서 많이 발견된다.
기후가 아주 덥거나 추운 지방에서는 지표면이 현저하게 박탈되어 지하의 깊은 부분이 지표면에 나타나기 때문이며, 시베리아나 남아프리카공화국 ·자이르 ·브라질 등지에 많고, 이 밖에 보르네오 ·오스트레일리아 ·인도 및 기타 열대지방에서 발견된다. 한국에서는 발견되지 않았다. 모암(母岩)에 함유되어 있는 다이아몬드의 양은 약 1t에 대하여 1캐럿(0.2g)이다.
루비 ·사파이어:모두 강옥(코런덤)에 속하며, 빛깔만 다르다. 대개는 변성작용을 받는 결정질 석회암에서 산출되며, 결정편암에 수반하거나 현무암에서 산출되는 등 각지에서 산출되지만, 보석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드물다.
가장 양질의 것이 산출되는 미얀마나 스리랑카에서는 모암인 결정질 석회암이 분해되어 생긴 자갈이나 점토에서 채취된다. 스리랑카에서는 이 밖에 무색 ·보라색 ·황색 ·녹색 등 여러 가지 빛깔의 강옥이 산출되며, 각각 백(白)사파이어 ·오리엔탈 아메시스트 ·오리엔탈 토파즈 ·오리엔탈 에메랄드 등으로 불리며, 루비 ·사파이어에 비해서 등급은 떨어진다.
에메랄드:비취녹색을 띠는 녹주석(綠柱石)의 일종이며, 금이 많이 가 있다. 녹주석 및 청람색을 띠는 애쿼머린이 흔히 페그마타이트에서 산출되는 데 대하여, 에메랄드는 흑운모편암에서 산출되거나(우랄지방) 점판암에서 산출된다(콜롬비아).
세계적인 산지는 남아메리카의 콜롬비아로서, 18세기부터 채굴되고 있는 무소나 시보 등의 광산이 있으며, 짙은 녹색인 대형의 것이 산출된다. 또 시베리아 및 우랄 지방 외에 로디지아에서 약간 밝은 녹색의 것이 산출된다. 녹주석(베릴)은 주로 페그마타이트에서 산출되며, 청람색의 애쿼머린, 담홍색의 모거나이트, 황색의 헬리오도르도 페그마타이트에서 많이 산출된다.
그러나 이것들은 에메랄드보다 가치가 떨어지며, 질이 좋은 애쿼머린이 약간 나올 뿐이다. 애쿼머린은 우랄 지방, 브라질의 미나스제라이스, 마다가스카르, 스리랑카 등지에서 질이 좋은 것이 산출된다. 그러나 이 종류는 비중이 작아서 많이 유실되고, 잘 부서지기 때문에 사광(砂鑛)으로 발견되는 경우가 드물다.
금록석(金錄石:크리소베릴):황록색인 것은 페그마타이트나 운모편암에서 산출되며, 스리랑카 ·브라질 등지에서 투명한 것이 산출된다. 특히 우랄 산지의 에카테린부르그 지방의 운모편암에서 산출되는 금록석의 변종인 알렉산드라이트는 햇빛에서는 짙은 녹색, 등불에서는 자적색(紫赤色)을 띠어 매우 귀중히 여겨 왔지만, 현재는 거의 산출되지 않는다. 또 묘안석(猫眼石:금록석 묘안석으로서 석영인 묘안석과 구별한다)은 스리랑카 ·브라질 등지의 사광에서 산출된다.
스피넬:분홍색인 것은 루비와 마찬가지로 변성작용을 받은 석회암에서 산출되며, 모암의 분해에 의해 사광으로 되어 있다. 미얀마 ·스리랑카 ·인도 등이 주산지이며, 분홍색 외에 무색 ·보라색 ·청색 ·황색 등을 띤다.
지르콘:페그마타이트를 비롯하여 각종 암석에서 산출된다. 무색 ·적색 ·황색 ·청색 기타 여러 빛깔을 띠며, 스리랑카 ·타이 ·베트남 등지에서는 사광을 이루어 양질의 것이 산출된다.
석류석(가닛):보통의 광물이며, 전세계에 분포되어 있다. 그러나 여러 종류 중에서 보석이 될 만한 것은 한정되어 있으며, 그 중에서 파이로프는 보라색을 띠는 심홍색으로 감람암 등 초염기성 암석에서 산출된다.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는 킴벌라이트에서 다이아몬드와 함께 산출되고, 미국의 애리조나주(州)와 체코의 보헤미아 지방 등지에서도 아름다운 것이 산출된다. 앨먼딘(귀석류석)이라고 불리는 것은 페그마타이트나 결정편암에서 산출되며, 스리랑카 ·인도에서는 사력에서 산출된다.
적갈색을 띠며 파이로프에 비해서 떨어진다. 녹색 석류석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데만토이드라고 불리는 앤드라다이트(회철석류석)의 일종은 초록색이고 투명하여 매우 아름다우며, 우랄 산지나 핀란드에서 질이 좋은 것이 산출된다.
전기석(투어멀린):보통 광물로 산지가 많으나, 분홍색 ·남색 ·녹색 ·황색 등 아름다운 것은 페그마타이트에서 산출되며, 우랄 산지 ·스리랑카 ·마다가스카르 ·브라질(미나스제라이스) ·미국(캘리포니아주) 등지에서 산출된다.
오팔:보통 광물이지만 변채(變彩)를 보이는 것은 드물고, 옛날에는 헝가리에서 산출되었으나 이미 고갈되었다. 현재는 오스트레일리아의 퀸즐랜드 ·뉴사우스웨일스주에서 사암 및 멕시코의 쿠에레타로의 화산암 속에서 산출되는데, 특히 오스트레일리아에서 나오는 검은 빛깔의 블랙 오팔을 귀중히 여긴다. 또 멕시코의 지마판에서는 파이어오팔이라고 하는 등적색의 투명한 오팔이 산출된다.
토파즈:주로 페그마타이트에서 산출되며, 브라질의 미나스제라이스에서는 황색 또는 무색 투명한 것이 산출된다. 이 밖에 우랄산지 ·나이지리아에서 무색 투명한 것이 산출된다.
비취:결정편암에 수반해서 산출된다. 조악한 것은 여러 곳에서 산출되지만, 보석으로 사용되고 있는 것은 대부분 미얀마의 북쪽 지구인 찬드윈강 유역에서 나온다.
---- 잘 보셨으면 "좋아요" 부탁해요? 010-3816-1998. 감사함다. -----
'응용지질학 > 지질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표준화석, 시상화석과 화석이 되는 과정 (0) | 2023.04.01 |
---|---|
매머드 (0) | 2023.04.01 |
에메랄드(emerald) 취옥(翠玉)의 모든것 (0) | 2023.03.27 |
자수정(Amethyst , 紫水晶)의 모든 것 (0) | 2023.03.27 |
황수정(시트린) 원석의 산출상태 및 성질과 가치(총괄). (0) | 2023.03.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