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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굴착방법
1)굴착방법에는 인력굴착,기계굴착,발파굴착,파쇄굴착 등이 있으며 굴착방법의 선정시
원지반이 본래 가지고 있는 지지능력을 최대한 보존할 수 있으며 안정성,경제성 및 시
공성이 우수한 굴착방법을 채택하여야 한다.
2)인력굴착은 착암기,소형브레이커 등 간단한 굴착도구를 사용하여 굴착하는 방법으로서,
자립시간이 짧은 토사지반 및 진동영향을 크게 받는 지반을 소규모로 분할 굴착하고 조
기에 지보재를 설치하여야 하는 경우에 적용할 수 있다.
3)기계굴착은 쇼벨,브레이커,로드헤드 등 중장비 혹은 TBM등 터널굴진 장비를 사용하여
굴착하는 방법으로서,중장비에 의한 기계굴착은 절리가 심하게 발달한 파쇄암이나 풍화
암 등에서 지반이완을 최소화하고 여굴을 억제하는 데 적용할 수 있다.
4)발파굴착은 가장 일반적인 암반굴착방법으로서,경제성과 시공성은 양호하나 진동과 소
음 등이 수반되기 때문에 지반 조건 또는 주변 여건에 따라서 적용 여부를 결정하여야
한다.[“도로공사 노천발파 설계.시공 지침(국토해양부,2006.12)”참조]
5)파쇄굴착은 암을 파쇄굴착하는 방법으로서 인력굴착방법을 적용할 수 없는 견고한 암반
에서 기계 또는 저진동 발파굴착을 채택하기 어려운 경우나,진동과 소음을 최소화할 필
요가 있는 경우에 적용하여야 한다.

---- 잘 보셨으면 "좋아요" 부탁해요? 010-3816-1998. 감사함다. -----
출처: https://tethys5984.tistory.com/4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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