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널굴착 보조공법
가.일반사항
1)터널의 갱구부와 터널내의 파쇄대 및 연약대를 보강하기 위한 굴착보조공법은 보강목적
에 따라서 ‘지반강화 및 구조적 보강’,‘지수 및 배수를 위한 공법’으로 크게 나눌 수 있고,
다시 ‘터널 천단부 지반의 안정’과 ‘막장면 지지’의 목적으로 구분할 수 있다.
2)아래의 보강목적에 따른 분류에는 국내에서 산악도로 및 도심지 지하철 터널 굴착시 적
용된 바 있는 공법들을 위주로 나열하였으며,한 가지 보조공법으로 보강 목적을 만족하
기 어려운 경우에는 두 가지 이상의 굴착보조공법들을 병용해야 한다.
나.공법선정
1)각 보조공법의 중요도는 지반조건,지하수 상황,터널의 용도,터널의 규모 등에 따라서
상이하기 때문에 구체적인 보강공법의 활용 목적과 평가 방법을 명확히 설정한 뒤 지반
조사 결과에 따라 현장 여건에 필요한 공법을 선정하여야 하며,시공방법에 잘 부합하도
록 충분히 검토하여야 한다.
2)다음 표는 터널 굴착 시 국내에서 주로 적용되어 온 굴착보조공법의 적용성을 개략적으
로 보여주고 있는데,합리적인 굴착보조공법의 적용은 다음 표의 공법과 더불어 현장 상
황에 따라 2개 혹은 3개의 지반 보강공법을 목적에 따라 병용하여 적용하여야 한다.
다.적용재료
각 보조공법의 재료는 한국산업규격(KS)의 제품을 우선적으로 사용함을 원칙으로 하나 이와
동일한 강도와 기능을 가지는 기타 소재도 지반조건 및 감독관 협의하에 사용할 수 있다.
주)
○ :비교적 자주 사용되는 공법
△ :보통 사용되는 공법
※ 천공 Bit의 텅스텐을 미국 국방부(U.S.DepartmentofDefense)와 환경보호청(EPA ; EnvironmentalProtectionAgency)은 이 원소를 신생 오염물질(emergingcontaminant)로 분류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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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s://tethys5984.tistory.com/4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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