숏크리트
가.일반사항
1)숏크리트는 지반조건,사용목적,시공성 등을 고려하고 지보부재로서 충분한 기능을 발휘
할 수 있는 다음 사항을 만족시킬 것
① 작용하중에 대하여 충분한 강도를 지닐 것
② 필요한 강도를 조기에 확보할 수 있을 것
③ 지반과의 밀착성이 양호할 것
④ 내구성이 좋을 것
⑤ 수밀성이 높을 것
⑥ 반발률이 적을 것
3)반발율의 경우 건식공법은 아치부 45%,측벽부 35% 정도이고 습식공법은 아치부 13%,
측벽부 10% 정도 허용하는 것이 보편적이다.
다.배합 강도 보장
숏크리트의 강도를 보완하기 위하여 철망 설치
※ 철망적용기준
부착성 및 시공성증대 :Ø3.2×50×50mm, 전단 및 인장보강 :Ø4.8×150×150mm(100×100mm)
숏크리트의 강성을 보완하기 위하여 강섬유를 혼합하고,철망 설치 생략
※숏크리트용 시멘트는 보통 포틀랜드 시멘트를 사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잔골재에는
입경 0.1mm 이하의 세립물을 포함하지 않아야 하고,굵은 골재의 최대 치수는 10mm이하
가 되어야 한다.
라.강섬유 숏크리트 배합 및 강도
1)강섬유는 인장강도 700MPa이상,직경0.3-0.6mm,길이 30-40mm를 표준으로 하며,숏크
리트와의 부착성능이 양호하게 발현되고 숏크리트 타설 시 뭉침현상이나 막힘현상이 발
생하지 않아야 한다.
2)실제 벽면에 타설된 강섬유 혼입량은 30㎏/㎥ 이상이 되어야 하며,설계 휨강도와 휨인성
을 만족하여야 한다.이때 재령 28일의 강섬유 보강 숏크리트의 휨강도는 4.5MPa이상,
그리고 휨인성을 나타내는 등가휨강도는 3.0MPa이상이어야 한다.
마.적용기준(2차선 도로터널 기준)
'응용지질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도로 터널의 콘크리트 라이닝[콘크리트 라이닝의 요구되는 일반사항, 콘크리트 라이닝 기능] (0) | 2023.05.19 |
---|---|
도로 터널의 록볼트[사용 일반사항, 록볼트의 재질, 시공법] (1) | 2023.05.19 |
도로 터널의 강지보재(강지보재의 사용목적, 강지보재의 설치간격, 강지보재의 종류[H형강 지보재, 격자지보재, 신보강 격자지보재]) (1) | 2023.05.19 |
도로 터널의 여굴량기준 (0) | 2023.05.19 |
도로 터널내공단면[2차로 터널 내공단면(예), 터널 내공단면 계획, 측방여유폭은 도로설계편람 참조] (0) | 2023.05.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