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반암(bedrock) 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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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용지질학/지질학

농도의 노선 선정

고지중해 2023. 5. 17. 16: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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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 내의 마을계획ㆍ상하수도계획ㆍ관개배수계획ㆍ방풍림계획ㆍ농지
보전계획 등을 연구ㆍ검토하고, 기존 개간지구의 이용실태를 고려하여
도로망을 구성한다. 이 노선망으로 실제 도면 위에 합리적이라 판단되는
노선을 결정한다.


노선 선정시 주의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1) 되도록 경사가 느리고, 급경사에 부딪히지 않도록 할 것.
2) 거리가 비교적 짧고, 급한 굴곡이 생기지 않을 것.
3) 절토량과 성토량을 되도록 적게 하면서 토공의 균형을 이룰 것.
4) 토지침식이나 붕괴될 위험이 있는 곳은 피할 것.
5) 토질이 좋은 곳을 통과시켜야 하며, 점토지보다 역질지대가 좋다.
6) 지표수 및 지하수의 처리가 잘 되고, 하안지면은 최고수위보다 1.0m 이
상 높게 여유를 둘 것.
7) 가교 지점수나 그 스팬(span)수가 적은 지점을 택할 것.
8) 되도록 볕이 잘 들고, 바람이 잘 통하는 곳을 지날 것.
9) 도로재료, 즉 모래ㆍ자갈ㆍ석재 등을 채취하기 쉬운 곳을 택할 것.
10) 기존 토지소유경계에 자연 발생적으로 형성된 도로인 경우에는 예외임
도면에서 몇 개의 예정선이 결정되면 현지조사(reconnaissance)로 타당성을
검토하고, 각 후보노선에 따른 예측(preliminary survey)을 하여 비교ㆍ검토해
서 ①공사시공이 가장 쉽고, ②이용상의 안전성이 높고, ③비용ㆍ편익비율이
높은 것을 확정노선으로 선정하여 확정측량을 실시한다.

예측결과를 비교ㆍ검토하는 세목은 다음과 같다.


①에 대하여 : 암거ㆍ터널ㆍ토공의 유무, 개소수, 토공량과 토질상으로 본
공사의 난이, 도로재료의 유무, 위치, 운반거리 및 난이, 사토장의 유무, 건설
기계도입의 난이
②에 대하여 : 노선성격상 갖추어야 할 구조물의 양ㆍ수해ㆍ붕괴ㆍ풍해
등 재해에 대한 안전도, 궤도와의 교차수
③에 대하여 : 노선연장, 기설도로의 이용률, 공사비, 수익면적, 용지비, 유
지 관리의 난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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