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현수교
현수교는 고정하중 작용시 주케이블이 전체하중을 지지하여 보강형은 무응력 상태
가 되며 추가 고정하중과 활하중 등의 추가하중은 보강형과 주케이블 시스템이 부
담하도록 한 교량형식이다. 현수교에 작용하는 하중은 보강형을 통해서 널리 분포
되므로 재하점만이 심하게 처지지 않고 현수교 전체가 큰 강성을 지니는 구조로
된다.
일반적으로 현수교의 주요한 구성요소는 다음과 같다.
① 주요 인장재인 주케이블
② 주케이블의 장력을 대지로 이끄는 앵커 부분
③ 주케이블의 최고점을 지지하는 강제 또는 철근 콘크리트구조 등의 탑
④ 보강형(플레이트거더 또는 트러스)
⑤ 보강형을 주케이블에 매다는 현수재
(가) 현수교 : 자정식, 타정식
2. 사장교
사장교는 사장재 케이블의 인장강도와 주탑 및 보강형의 휨 · 압축강도를 효과적으
로 결합시켜 구조적 효율성을 높인 교량형식으로 케이블의 강성과 장력을 조절함
으로써 보강형이 발생되는 휨모멘트를 현저하게 감소시킬 수 있는 교량형식이다.
(가) 사장교 : Fan형, Radiating형, Star형, Harp형 등
3. 아치교
아치교는 본체가 아치로 되어 있는 교량으로서 쓰이는 아치의 종류에는 다음과 같다
(가) 아치교 : Tied arch, Langer arch, Lohse arch, Nielsen arch 등
4. 트러스트교
트러스교는 본체가 트러스만으로 구성되어 있는 교량으로, 경간이 커지면 공작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불리한 점이 있으나 개개의 부재의 크기가 작고 가벼우므
로 산간벽지와 같은 운반로가 없는 곳에서는 유리하며 비교적 간단하고 손쉬운
설비로 가설할 수가 있다.
(가) 트러스교 : Warren truss, Pratt truss, Howe truss, K-truss 등
5. 철도교
철도교는 철도선로를 부설하여 열차가 통과할 수 있도록 한 교량으로 초기에는 목
재의 큰보(girder)를 짠 것도 있었으나 최근에는 경량화와 강도증가를 목적으로 연
속적인 트러스와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로 된 큰 보를 사용하고 있다.
---- 잘 보셨으면 "좋아요" 부탁해요? 010-3816-1998. 감사함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