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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용공법
◦ 철근 배근 ◦ 레일 보강
◦ 에폭시 모르터
가 . 댐의 월류부는 유수중의 모래, 자갈 등이 구조물에 충격을 가하거나 공동 등이
발생하여 마모를 일으키게 된다. 유수에 의한 마모의 진행 및 정도는 콘크리트의 품
질, 방류빈도, 유량, 유속, 토사혼입량, 월류부의 형상 등에 따라 다르므로 한가지 개
념으로 판단할 수는 없다. 또 이제까지 거의 마모가 확인되지 않은 경우에는 상류의
하상변화에 의해 단기간에 꽤 진행된 예도 있다. 특히 오래된 댐에서는 재질의 노후
화와 토사 혼입량의 증가라고 하는 악조건이 중대한 손상으로 발전하기 때문에 주
의를 요한다.
나 . 보수방법으로는 일반적으로 마찰부위에 비교적 고강도의 콘크리트를 타설하는
방법이 있지만, 마모가 심한 댐에서는 수리실험 결과를 기초로 양질의 콘크리트 또
는 철근배근모르터, 에폭시 모르터를 사용하여 월류부를 개조하거나 하지만, 어쨌든
세굴에너지에 저항하지 못한 예가 많은 것으로 보아 영구적인 보수방법으로 보기에
는 무리가 있으며 최근에는 철도레일을 이용한 보강방법을 채용하여 좋은 결과를
얻은 예가 있다.
---- 잘 보셨으면 "좋아요" 부탁해요? 010-3816-1998. 감사함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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