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에 대한 보수․보강 조치에 관한 항목들은 다음과 같다.
【해 설】
1. 동해에 대한 보수․보강 조치
가. 필댐체
적용공법 ◦ 차수벽 설치 ◦ 그라우팅 공법
필댐 에서의 동해는 댐체의 투수성을 증대시키고 융해시에는 함수비를 높게 만든
다. 따라서 동해가 발생되는 근본적인 원인은 침투수나 누수에 기인되므로 이에 대
한 대책을 강구하여야 한다. 보수공법으로는 상․하류 사면에 대한 차수벽 설치와
그라우팅공법 등이 있다.
그 라 우팅(grouting) 공법은 물, 시멘트, 벤토나이트 등의 재료를 혼합하여 토립자
의 간극, 토층의 경계, 암반 및 콘크리트 구조물의 균열 등에 주입하는 공법으로서,
필댐과 콘크리트댐에서 기초 지반의 누수, 침하, 균열, 양압력의 경감 등 보강 및
지수에 사용된다. 그라우팅 공법에는 사용되는 주입재의 종류에 따라 시멘트 그라
우팅, 벤토나이트 그라우팅, 시멘트 벤토나이트 그라우팅, 케미칼 그라우팅, 폴리우
레탄 그라우팅 등이 있으며 이 중 필댐의 손상에는 시멘트, 벤토나이트, 시멘트 벤
토나이트 그라우팅 공법등이 주로 사용된다.
나. 콘크리트 구조물
적용공법 ◦ 프리팩트 공법 ◦ 패칭 공법
과거 콘크리트의 품질은 최근의 콘크리트만큼 좋지 않아 동해가 콘크리트 노후화
의 주요인이 되는 예가 많았다. 동해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는 것은 재료의 불량, 골
재의 품질불량, 콘크리트의 품질불량, 콘크리트의 타설방법, 특히 수평 시공 조인트
와 신축 조인트 부분의 시공불량 등이다.
일 반 적으로 동해는 급격히 진행되지는 않는다. 그 침식깊이는 동해가 현저한 구조
물에 있어서 평균 15~20㎝ 정도이다. 시공 조인트 등 콘크리트의 품질이 열악한 장
소에서는 50㎝ 이상의 깊이까지 동해를 받는 경우도 있어 동해의 분포, 주위로부터
의 누수 영향, 콘크리트에 작용하는 환경조건 등을 고려하여 구조물의 안전도를 검
토하고, 보수시기를 선정하여 가장 적절한 보수․보강방법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보수 시에는 기본적으로 동해를 받은 콘크리트를 완전히 제거하여야 하며, 제거하
지 않고 표면에 모르터로 피복할 경우, 거의 효과가 없다. 예를 들면, 구조물 표면에
방수 모르터를 바르는 등의 방법으로 피복 하여도 건조수축에 의해 균열이 발달하
게 되면 물이 침투하게 되어 내부 콘크리트까지 동해는 자연히 진행되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방수재를 사용하는 경우, 오랜 기간동안 효과를 기대할 수 없으므로 정
기적으로 갱신하는 것이 필요하다.
콘크리트 표면이 동해로 인하여 손상을 받은 경우, 패칭 즉 표층 부분을 충분한
깊이까지 절취해 내고 프리팩트 콘크리트로 보수하는 방법이 주로 사용되는데 이는
다음과 같은 이유에 기초하고 있다.
① 절취깊이가 10~20㎝ 정도로 비교적 얕아도 기설 콘크리트와의 접착이 양호하다
는 점과
② 품질관리를 잘하면 프리팩트 콘크리트에서도 AE 콘크리트에 상응하는 정도로
동해에 대한 저항성을 얻을 수 있으며
③ 타설 규모가 작은 경우, 프리팩트 공법 적용 시 자체 수송과 가설비가 유리하고
④ 비수축성 방수 피복을 위해서도 프리팩트 콘크리트를 사용한 방수 모르터를 뿜
어 타설하기 때문에 동해가 그다지 진행되지 않은 초기단계에서는 예방효과가 좋
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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