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수터널에 나타나는 주요 손상으로는
1) 라이닝 콘크리트의 손상 및 노후화
(균열, 박리, 박락, 마모, 세굴, 침식, 골재 및 철근 노출 등)
2) 라이닝 연결 부위 단차
3) 외부로부터의 용수 및 내부로부터의 누수
4) 퇴사 및 퇴니
5) 도수 터널 노선 주위의 지형 변화
등을 들 수 있다.
【해 설】
1. 라이닝 콘크리트의 손상 및 노후화
라 이닝 콘크리트 구조물에서 일반적으로 발생되는 균열, 박리, 박락, 마모, 세굴,
침식, 골재 노출, 철근 노출 등으로서 『제1장 1.2.1 콘크리트 구조물 공통사
항』 및 『터널 유지관리 매뉴얼』을 참조하기 바람.
2 . 라이닝 연결부의 단차
터널 단면에서 설계시 가정된 외력보다 더욱 큰 외력이 작용될 경우에는 터널 단면
이 변형될 수 있으며, 이 경우 라이닝 연결부에서 단차(어긋남) 현상으로 나타난다.
3 . 외부로부터의 용수 및 내부로부터의 누수
터널 시공시 라이닝 단면의 두께가 균일하지 못하거나 뒤채움 그라우팅이 부실할
경우와 라이닝 연결부의 지수장치(지수고무 및 지수동판 등)가 불량할 경우는 외
부로부터 용수가 발생될 수 있으며 이는 곧 터널 내부로부터 누수가 발생됨을 의
미한다.
4 . 퇴사 및 퇴니
저수지로부터 유입되는 용수는 각종 부유물질이 포함되어 있으며 유입되는 유
속에 의해 모래질 및 자갈질, 니토질 등도 터널 내로 운송되는데, 이들 입자들
은 터널내의 유속과 입자의 크기에 따라 터널 단면의 바닥에 쌓이게 된다.
5 . 도수 터널 노선 주위의 지형 변화
터널 노선 주위의 지형 변화로는 지면이 함몰되거나 균열 발생 등을 들 수 있으며
이와 같은 손상 등은 특히 터널의 입구 또는 출구 부위에서 자주 나타난다.
한 편, 이와 같은 현상은 주로 앞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뒤채움 그라우팅이 부실하여
굴착 단면과 라이닝 단면 사이의 공간으로 원지반이 무너지면서 나타나는 경우이나
특별한 경우에는 터널 라이닝 단면의 변형 또는 파손(특히, 지진시) 등에 의해서도
나타날 수 있으므로 본 현상이 발견될 시는 가능하면 단수하여 터널 내부의 이상
유무와 병행하여 점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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