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농업용수 수질관리 배경 및 목적
1) 신농정 방향변환
▪ 친환경농업 및 고품질 농산물생산
2) 공사의 농업용수 수질관리 강화
▪ 수질관리 목표제 설립
3) 농업용수 수질개선으로 환경친화적인 공사이미지 제고
▪ 양질의 농업용수 공급을 위한 수질보존 및 관리 체계 구축
2. 수질관리 방향
1) 친환경 여건변화에 따른 환경교육
2) 수질관리 시범지구 활성화
3) 수질오염 문제의 신속한 대안과 해결 방안제시
4) 적기 수질조사로 농업용수 수질현황 파악 및 관리대책 수립
5) 양질의 농업용수 공급을 위한 합리적인 수질관리계획 수립
3. 수질오염 기준 및 종류
1) 농업용수 수질기준
1) 정의
오염물질의 양이 물의 자정작용 능력보다 더 많이 포함되어 물의 이용 가치 가 떨어지고 생물이나 인간에 나쁜 영향을 주는데 이것을 수질오염(water pollution)이라 한다.
2) 수질오염원 종류
▪ 분해성 유기 물질
음식 찌꺼기, 분뇨, 쓰레기와 축사에서 흘러나오는 폐수
▪ 합성 세제
주택가나 아파트 단지 인근의 하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거품의 원인,
지나친 사용은 물고기는 물론 미생물도 살지 못하는 죽음의 하천을 만듬
▪ 중금속
카드늄, 수은, 크롬, 구리, 납, 니켈, 아연, 비소 등
공장 폐수, 산업 폐기물, 쓰레기 매립장 등에서 하천으로 유입
▪ 유독물질
▪ 유 류
태안 유류오염사고-엄청난 자연 재앙 초래
▪ 영양염류
논밭에서 비료가 섞인 물이 하천이나 호수에 흘러 들어오면 플랑크톤이 아 주 많이 번식(조류발생), 냄새발생
3) 수질오염 지표 항목
▪ DO(용존 산소)
물 속에 녹아 있는 산소의 양을 용존 산소 (Dissolved Oxygen). 가정에서 버 린 물, 공장에서 버린 물, 기타 썩을 수 있는 물질로 오염되어 그 양이 점점 적어지며, DO가 없으면 썩게 된다. 2ppm 이상이면 냄새가 나지 않으며 물고 기가 살 수 있는 DO는 4ppm 이상이다. DO는 그 값이 크면 클수록 좋은 물 이라 할 수 있다.
▪ BOD(생물 화학적 산소 요구량)
수질 오염은 하천, 호수, 바다 등에 생활 하수나 산업 폐수가 들어가게 되면 그 물 속에 산화되기 쉬운 물질이 들어 있기 때문에 발생한다. BOD가 높다 는 것은 그 물 속에 분해되기 쉬운 유기물이 많음을 의미하므로 수질이 나쁘 다는 것을 뜻한다.
▪ COD(화학적 산소 요구량)
유기 물질이 들어 있는 물에 과망간산 칼륨이나 중크롬산 칼륨 등의 수용액 을 산화제로 넣으면 유기 물질이 산화된다. 이때 쓰여진 산화제의 양에 상당 하는 산소의 양을 mg/l또는 ppm으로 나타낸 것을 COD값이라고 한다. COD 값이 작을수록 오염 물질이 적게 들어 있어 수질이 좋고, COD값이 클 수록 오염 물질이 많이 들어 있어 수질이 나쁨을 의미한다. 농업용수 수질기준은 8.0mg/l.
4) 수질오염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
▪ 납
납이 다량으로 몸 속에 들어오면 급성 중독, 최근에는 물에 들어 있는 양보 다는 자동차 매연으로 인한 공기 중의 납 농도 증가가 더욱 문제시되고 있 다. 납은 골수의 생성을 방해하며 중독되면 두통, 정신 착란, 빈혈, 안색 창백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수돗물에서 미량이 검출되기도 하는데 이것은 송수관 로의 부식 등이 그 원인이 되나 건강에 지장을 줄 정도는 아니다.
▪ 페놀류
페놀이 수도용 원수에 들어가게 되면 소독에 쓰이는 염소와 화학 반응을 일 으켜 클로로페놀이 형성되며 페놀의 300~500배의 불쾌한 냄새를 낸다. 독성 은 중추 신경에 독 작용을 미친다. 많은 양이 흡수되었을 때에는 소화기계의 점막 외에도 구토, 경련 등의 급성 중독 증상을 일으킨다. 우리나라에서도 1991년 3월 낙동강 상류 지역에 페놀이 흘러들어 큰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바 있다. 이 사건을 계기로 국민들은 수질에 대한 지대한 관심을 갖게되었다.
▪ 유기인
농약 중에 파라티온, 메틸파라티온, 이피엔 등에 유기인이 들어 있으며 독성 이 매우 강하다. 중독 증세는 두통, 전신 권태, 현기증, 시력 감퇴, 언어장애, 전신 경련 등을 일으키며 심하면 죽기까지 한다
4. 우리나라 수자원 특성
▪ 생활, 농업, 공업용수 수요 증가
사회가 발전하고 생활이 윤택해질수록 생활용수의 수요는 계속 증가하고 공 업용수 역시 산업이 발달하고 공업화할수록 그 수요가 증가한다. 농업용수 의 경우도 수리안전답화, 비닐하우스에 의한 고소득 특용작물의 재배증가, 과수원의 관개 등으로 그 수요 역시 증가한다.
▪ 인구 증가만으로도 물 수요는 배로 증가할 것이라고 지적하면서 물문제가 악화되기 전에 세계적 차원의 협력과 함께 직면하고 있는 물 문제, 미 국 무성의 <2000년의 지구> 라는 연구조사보고서 등.
▪ 하천 유출양에 의존, 저수지의 수원도 하천이기 때문에 결국은 하천에서의 취소로 볼 수 있으므로 농업용수는 거의 하천에 의존
▪ 하천 연장이나 규모가 작고, 하류에 산악지대가 많아서 급류가 많다. 그리 고 7, 8, 9월에는 연례적인 태풍 코스로서 집중호우가 자주 내습하여 단기 간에 바다로 유출되어 하천 유량은 급증하고 비가 그치면 매우 빠르게 감 소하는 경향이 강하다.
▪ 우리나라 하천은 물 이용, 즉 이수 면에서 불리할 뿐만 아니라 치수 면에 서도 어려운 조건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바다로 방류되지 않게 하기 위해 서 이를 저류할 댐 저수지 하구둑의 건설이 필요하나 개발 적지의 감소, 공사비 및 보상비의 증가 등으로 그 조건은 점차 나빠지고 있으며 수질 오 염의 문제가 치수 이수에 첨가되어 하천 유지 용수 등 물의 양적 문제가 더욱 복잡해지고 있다.
5. 수질오염 방지대책
국민 모두가 수질오염원을 최소화해야 하고, 정부에서는 국민계몽과 수질보 전 대책을 수립하여 지속적으로 예방 대책을 추진해야 한다.
1) 생활하수 처리
수질오염의 70% 정도가 생활하수와 쓰레기에 기인
- 가정, 학교, 음식점 등에서 물절약, 쓰레기 양 줄이기
2) 공장, 공업단지 등의 산업장, 병원, 연구소 등의 폐수와 쓰레기 처리
- 폐수 정화시설을 설치하고, 무단방류 철저 단속
3) 농축산 사육장, 골프장, 농축산물 가공업소의 정수시설
- 분뇨, 소독·살균, 약 품 등의 폐수를 무단 방류 감시
6. 수질오염 방지를 위한 생활실천 방안
▪ 쓰고 난 허드렛물을 잘 이용해서 다시 쓴다.
▪ 옷을 세탁할 때 세제를 적게 쓴다.
▪ 빨랫감을 한꺼번에 모아서 세탁한다.
▪ 음식찌꺼기는 하수구에 버리지 말고 물기를 짜낸 후 배출한다.
▪ 야외에 놀러가서 생긴 쓰레기는 되가져 온다.
▪ 기름이 묻은 그릇은 휴지나 헝겊으로 닦아낸 후 물로 씻는다.
▪ 오염된 물을 버리는 것을 보았을 때는 시청이나 가까운 구청에 신고한다.
▪ 빈 농약병, 비닐봉지는 반드시 지정된 수집 장소에 버린다.
8. 수질관리의 어려움
1) 강수량의 지역적․계절적 편중
◦ 연간 강수량의 변동이 심함( 1939 754㎜, 2003 1,792㎜)
◦ 연강수량의 2/3정도가 홍수기인 6~9월의 장마와 태풍기간에 집중
2) 하천유역의 특성
◦ 하천경사가 급한 지리적 특성으로 홍수가 일시에 유출되며, 갈수기에는 유 출량이 적어 하천수질오염을 가중
◦ 연중 하천에 흐르는 수량 변동이 심하여 물 이용 여건이 상대적으로 열악함
3) 수리시설의 노후화
◦ 우리나라 농업용 수리시설의 약 60%가 1976년 이전에 설치된 시설임
◦ 설치연대가 오래되고 노후화된 시설일수록 부영양화가 지속되어 평균 COD값과 농업용수 수질기준 초과율이 높게 나타남
4) 생활하수에 대한 관리 미흡
◦ 우리나라 평균 하수처리율은 약 83.5%에 불과하고 특히 농어촌지역은 훨씬 더 낮은 형편이다. 또한, 하수관거의 불량으로 인한 하수의 누수, 우수 및 지하수의 유입 등을 고려하면 실질적인 하수처리율은 50%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5) 축산폐수에 대한 관리 미흡
◦ 축산농가는 하천이나 호소의 상류지역 등 하수 미처리 구역에 위치하고 있고, 농민들의 환경의식 부족 등으로 처리시설을 갖추고도 제대로 운영 관리되지 않아 하천이나 호소에 대한 오염 기여율이 다른 오폐수에 비 해 상당히 높은 편이다.
◦ 측정망 조사결과에서도 축산폐수가 주오염원인 시설이 28% 정도이며, 특히 충남, 전북, 경북도 지역의 축산폐수의 오염 기여율이 타 지역에 비해 높게 나타나고 있다.
6) 비점오염원에 대한 관리 미흡
◦ 농촌지역은 경작지 등 비점오염원에서 발생되는 영양물질에 대한 관리 가 미흡해 강우시 빗물과 함께 호소로 직접 유입되고 있어 호소의 부영 양화 및 녹조발생의 주요 원인이며 년도별 증가추세(2000년 27.% → 2007년 38.2%로 크게 증가)
9. 수질개선대책
1) 지구별 수질개선사업 수립 및 사업시행
◦ 수질개선사업 실시, 침강지, 정화습지 기타 등
◦ 지역주민, 지자체, 공사가 함께 참여하는 수질관리협의를 통한 수질오염 방지 및 수질개선 관리를 위해 환경기초시설과 수질개선사업 병행 추진
◦ 정기적 내고향물살리기, 수질관리 협의회 활동
10. 수질오염 행위 신고 활성화
◦ 수질오염행위 발견시 공사 또는 환경청 연락
◦ 주요 감시지역
− 인구 밀집지역과 인접하천
− 음식점, 여관, 휴게소 등 위락시설이 위치한 지역과 인접하천
− 산업 및 주거단지, 학교, 공장, 군부대 등에 인접한 용․배수로
− 가축사육시설이 위치한 지역
− 낚시터․내수면양식장 및 행락객의 출입이 빈번한 지역
− 농약 잔유량 유출지 및 쓰레기 투기 취약지역 등
◦ 주요 감시사항
− 유독물 및 농약 등을 누출․유출․투기하는 행위
− 분뇨, 축산폐수, 동물사체, 폐기물, 오니, 쓰레기를 버리는 행위
− 오염방지시설의 부적절한 운영으로 오폐수를 무단방류하는 행위
− 하천․호소에서 자동차를 세차하는 행위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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