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반암(bedrock) 세계

nugget

Nugget-story

응용지질학/지하수

토양수와 지하수

고지중해 2020. 8. 21. 12:23
728x90
반응형

지하수란

지표면 아래에 있는 모든 물은 지하수(groundwater, underground water, subsurface water)라 하며 반대로 지표위에 있는 물은 지표수(surface water)라고 한다.

지하수는 지하의 공극이 공기와 물로 차 있는 불포화대(unsaturated zone)와 불포화대하부에 존재하는 모든공극이 물로만 가득찬 포화대(saturated zone)가 있다.

포화대의 지하수는 지표로부터 물이 불포화대를 통하여 투수됨으로 충진(recharge)된다.

공극율은 암석이 포화된 상태에서 최대한으로 함유(저장)될 수가 있는 물의 양을 지시하여 중요하지만 샘에서 실제 사용가능한 물의 양도 상당히 중요하다

지하수를 중력의 영향으로 흘러나오는 부분(비산출율. specific yield, Sy)암석표면에 얇은 필름모양으로 남아서 움직이지 않는 부분(비잔유율, specific retention, Sr)로 나눈다.

비산출유은 인간이 실제로 사용할수 있는 물의 량을 의미하며 비잔류율은 중력에 의해 대수층으로부터 물이 빠져나간뒤에 남아있는 물의 량을 보여준다

지하수면의 깊이는 지표의 토지 이용이나, 비피압 대수층으로부터 지하수를 개발하는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지하수면이 지표 얕은 부분에서 나타나면 비가 많은 계절에는 지표층이 항상 젖어 있으므로, 이러한 지역은 거주지나 여러 가지 토지 이용에 적합하지 않을 것이다. 지하수면이 지하 심부에 위치한다면, 주변 지역에 지하수 용수공급을 위한 관정 개발이나 펌프 설치에 지나치게 비용이 많이 들 수 있다.

지하수면의 경사 방향은 지하수의 유동 방향을 지시하므로 중요하다. 지하수면의 위치와 경사도는 관정내에서의 수위를 측정함으로 결정한다. 이러한 관측 자료를 이용하여 지하수면의 경사를 알기 위해서는 모든 관정에 적용할 수 있는 임의의 기준면으로부터 각 관정내의 수위를 결정해야 한다. 이때 가장 널리 쓰이는 기준면은 평균해수면이다.

 

토양수와 지하수.ppt
7.42MB

728x90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사업자 등록번호 : -- | TEL : --

'응용지질학 > 지하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하수수질 성분중 게르마늄 스토론튬에 관하여  (0) 2020.08.25
온도 모니터링을 이용한 산사태 예측  (0) 2020.08.22
지하수  (0) 2020.08.21
먹는샘물 개발  (0) 2016.11.11
파쇄대의 변화  (0) 2016.1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