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반암(bedrock) 세계

nugget

Nugget-story

응용지질학

시추조사란?

고지중해 2020. 10. 14. 10:24
728x90
반응형

시추조사는 지반상태를 규명하기 위해 실시하는 조사 중 가장 직접적인 조사방법이다. 그러나 비가시적인 땅속을 대상으로 하는 시추조사 특성상 계획을 수립하는 기준을 뚜렷하게 정립하기 어려워 조사계획을 수립할 때마다 혼선을 겪는 경우가 많다.

시추조사는 지반상태를 파악하기 위한 조사 중에서 가장 기본적이며 구체적인 조사방법이다. 원하는 심도의 시료를 채취하여 지층을 직접 확인할 수 있고, 이 시료를 가지고 각 종 시험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더구나 시추공에서 시험할 수 있는 각종 정밀한 장비들이 개발되면서 시추공시험으로써 많은 지하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되었다. 이 정보들은 현장의 정보이기 때문에 실내시험에서 얻는 정보보다는 훨씬 가치가 있으므로 시추조사의 목적은 시료채취보다는 공내시험에 더 비중을 두게 되었다. 시추공 시험은 시추조사와 연계시켜 이용하는 것이 편리하다.

시추조사는 정보수집의 신뢰도는 높지만 경비와 시간이 많이 소요되므로 효율적으로 계획하여야 한다. 시추심도와 시추간격을 결정하는 기준은 지질조사의 목적과 지질, 지형에 따라 가변적이지만 어느 정도의 기준은 정할 수 있다. 시추작업은 보통 코아링(coring)방법을 가장 많이 사용하지만 시간과 경비를 줄일 수 있는 타격식 시추방법도 조사에 많이 활용할 필요가 있다.

시추조사 결과를 기재하면서 암반, 토층의 각종 분류를 활용하는데 이들 중 상당부분은 분류라기보다는 암반, 토층의 특징을 설명하는 기재학상의 구분으로 보아야 한다. 암석코아의 기재사항 중 가장 중요한 것은 R.Q.D와 풍화도이다.

일반적으로 시추조사는 조사목적 예상지질조건, 필요한 자료의 정도 등에 따라서 달라지므로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심도, 공경 및 굴착방법 등을 적절히 결정하여야 한다.

시추의 종류는 시추의 경사도와 굴착 방법에 따라 분류할 수 있다.

경사도에 따라 시추방법을 분류하면 수직시추(vertical drilling), 경사시추(inclined drilling), 수평시추(horizontal drilling)로 나누어진다. 대부분의 시추는 수직시추로 하지만 지형이나 조사 대상물의 지질구조 등에 따라서는 경사시추 또는 수평시추가 효과적인 경우가 있다.

굴착 방법에 따른 시추의 종류를 분류하면 다음과 같다.

Cable Tool(Purcussion Method) : 굴착을 위한 뾰족하고 무거운 추를 반복적으로 들었다 놓았다 하면서 단단한 암석을 파쇄하는 방법으로 굴착을 한다. 미고결층의 굴착시에는 공벽을 지지하기 위하여 굴착전 몇 미터씩 케이싱을 삽입한 후 굴착하며 물을 주입하여 슬러지를 만든 후 양수관 또는 펌프를 사용하여 암편을 제거한다.

수압식 방법(Jetting Method) : 파이프 아래에 비트를 달아 고압으로 물을 분사하는 동시에 비트의 진동으로 굴착한다. 이 방법은 미고결층에서 15cm 이하의 소구경 굴착을 할 경우 사용한다.

회전식 방법(Rotary Method) : 여러 톱니가 달린 파이프를 회전함으로써 굴착하는 방법으로 원활한 회전과 암편의 제거를 위하여 유체를 주입하며, 유체의 주입방법에 따라 정회전방식과 역회전방식으로 구분한다.

728x90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사업자 등록번호 : -- | TEL : --

'응용지질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그라우팅공법 아닌 저수지 보수·보강법의 소개  (0) 2020.10.24
시추작업  (0) 2020.10.14
전기탐사의 자료해석(성과품)  (0) 2020.10.06
토양과 생성  (0) 2020.09.29
산성 강우  (0) 2020.09.29